본문 바로가기

내일배움캠프/Today I Learned

[내배캠] 나의 스물한번째 회고록

 1. 자바의 특징 4가지

- 추상화 : 데이터와 코드의 형태를 외부로부터 알수 없게 하고, 데이터의 구조와 역할, 기능을 하나의 캡슐 형태로 만드는 형태이다. 

- 캡슐화 : 데이터와 코드의 형태를 외부로부터 알 수 없게 하고, 데이터의 구조와 역할, 기느을 하나의 캡슐 형태로 만드는 방법 

- 상속 : 부모 클래스에 정의된 변수 및 메서드를 자식 클래스에서 상속받아 사용하는 것

- 다형성 : 메세지에 의해 객체가 연산을 수행하게 도리 대, 하나의 메세지에 대해 각 객체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방법으로 응답할 수 있는 능력 

 

 

(1) 추상화 Abstraction

추상화란 객체들의 공통적인 특징을 뽑아내는 것이다

-> 이는 구현하는 객체들이 가진 공통적인 데이터와 기능을 도출해 내는 것을 의미함

 

(2) 캡슐화 Encapsulation

캡슐화는 객체지향에서 데이터 구조와 데이터를 다루는 방법을 결합시켜 묶는다. 

데이터를 은닉하고 그 데이터를 접근하는 기능을 노출시키지 않는다는 의미이다. 

 

<접근제어자>

- public : 접근 제한이 없음

- protected : 같은 패키지 내, 다른 패키지의 자손 클래스에서 접근 가능 

- private : 같은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 가능 

- default : 같은 패키지 내에서만 접근 가능 

 

(3) 상속 Inheritance

상속이란 상위개념의 특징을 하위 개념이 물려 받는 것을 의미한다.

하나의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특징들을 그래도 다른 클래스가 물려주고자할 때 상속의 특징을 사용한다. 

 

(4) 다형성 Polymorpshim

다형성이란 다양한 형태로 표현이 가능한 것을 의미한다. 

 

- 오버로딩

- 오버라이딩