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내일배움캠프/Weekly, I Learned

[WIL] WIL 여섯번째 회고록

이번주는 게시판 과제를 JWT를 사용해서 회원가입/로그인 기능을 구현시키는 과제를 진행했다. 

 

기존에 Session과 Cookie 개념만 알고있었는데 JWT는 처음 접해보는 거라 이해하는데 시간이 좀 걸렸다. 

 

강사님의 코드를 보고 따라치는 것이 아니라 

Zero에서부터 스스로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배웠던 기능들을 반복적으로 보면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느꼈다.

이 모든 것을 수월하게 진행하기 위해서 강의 들은 것들을 잘 정리하고 복습하는 것만이 방법이라고 생각한다. 

 

이번 게시판 과제를 구현하면서 내가 놓치는 부분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. 

저번에 메모장 과제를 구현하면서도 튜터님께서 '객체지향적'인 코드를 강조하셨는데

 

과제 제출한 내 코드를 보니 객체 지향적이지 않았구나를 깨달았다. 

 

시간이 지날 수록 강의 수강 + 과제 제출에만 나의 공부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. 

 

다시 정신 바짝 차리고 제출했던 과제도 객체지향적으로 코드를 수정해보고 

돌아오는 과제에서는 스스로 충분한 생각을 녹인 코드를 짜야겠다고 다짐했다👊